본문 바로가기
공부 기록

[Network] 액세스 회선

by 타태 2022. 7. 18.

 

2022.07.07 - [공부 기록] - [Network] 라우터

 

[Network] 라우터

2022.07.04 - [분류 전체보기] - [Network] 스위칭 허브 [Network] 스위칭 허브 2022.07.03 - [공부 기록] - [Network] LAN 케이블 [Network] LAN 케이블 2022.06.28 - [공부 기록] - [Network] TCP/IP 데이터 송..

ktae23.tistory.com

 

광섬유 FTTH

광섬유는 이중 구조로 제조된 가는 섬유질의 투명한 재질(유리나 플라스틱)로 만들어져 있으며 안쪽에 있는 코어 부분에 광신호를 흘려서 디지털 데이터를 전달합니다.
등이 켜진 밝은 상태가 1, 어두운 상태가 0입니다.

디지털 데이터를 전압이나 전류로 바꾸고 이것을 LED레이저 다이오드로 만든 광원에 입력하면 전압이나 전류의 세기에 따라 광원이 발광하여 빛의 명암으로 정보를 전달합니다.

이 빛의 명암은 광섬유를 통과하여 수신측에 있는 수광 소자에 도착하는데, 빛을 감응하는 포토 다이오드에서 빛을 받아 빛의 명암에 따라 전압이나 전류를 생성시키고 이를 디지털 신호로 바꾸는 방식입니다.


광섬유를 이용한 통신의 요점은 빛을 전달하는 광섬유에 있는데요. 투명한 재질의 섬유 속을 빛이 통과한다는 부분은 직관적이지만 재질 차이로 생기는 빛의 투과율이나 굴절률 차이, 코어의 직경 등 생각보다 복잡합니다.

광원에서 출발한 빛은 입사각이 작은 것은 코어 내부로 들어와 경계면에 전반사되어 코어 속을 지나가고 다른 것은 굴절되어 클래드를 투과해 나갑니다.


이때 입사각이 작은 빛 중에서도 코어와 클래드의 경계면에서 반사할 때 각도에 따라 위상차가 생겨 도중에 소멸하기도 합니다.
일부 위상차가 발생하지 않는 특정 각도의 빛만이 끝까지 살아남아 전달되는데, 이 각도를 고려해 코어의 직경이 결정됩니다.
이처럼 코어의 직경이 중요해서 8~10 마이크로미터 정도의 코어 굵기를 갖는 싱글모드와 50 ~ 62.5 마이크로미터 정도의 굵기를 갖는 멀티모드로 분류됩니다.



싱글 모드는 코어가 가늘고 입사각이 작은 빛만 진행되기에 위상이 같은 각도 중 가장 작은 각도의 빛만 코어 속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반대로 멀티 모드는 코어의 직경이 굵고 입사각이 큰 빛도 코어 내로 들어가기 때문에 위상이 같은 각도 중에서도 가장 작은 각도뿐 아니라 여러 각도의 빛이 동시에 진행합니다.

즉, 싱글과 멀티는 같은 위상의 빛의 각도가 몇 개인지를 나타냅니다.



멀티 모드에서는 코어 내에 여러 반사각의 빛이 동시에 진행되기 때문에 빛이 많아 광원이나 수광 소자의 성능이 비교적 낮아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반사각이 큰 빛은 광섬유를 진행하는 동안 여러 번 반사가 되고 반사각이 작은 빛은 적은 반사 횟수로 더 빠르게 수신 측에 도착하므로 신호의 폭이 길어져 신호가 변형되는데 이 것이 허용 한도를 초과하면 통신 오류를 일으킵니다.

싱글 모드는 코어를 진행하는 빛이 하나이기 때문에 광원과 수광 소자의 성능이 중요한 대신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런 차이 때문에 광섬유의 최대 길이는 싱글 모드가 멀티 모드에 비해 신호의 변형이 적으므로 케이블 길이를 길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멀티 모드는 주로 한 건물 안을 연결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싱글 모드는 멀리 떨어진 장소를 연결할 때 사용합니다.
앞으로 설명할 FTTH는 싱글모드를 사용합니다.




FTTx(Fiber to the x)

Fiber to x ( FTTX , "fibre"라고도 함) 또는 Fiber in the Loop는 최종 마일 통신에 사용되는 로컬 루프의 전체 또는 일부를 제공하기 위해 광섬유를 사용하는 모든 광대역 네트워크 아키텍처에 대한 일반적인 용어입니다.

광섬유 케이블은 특히 장거리에서 구리 케이블보다 훨씬 많은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20세기에 구축된 구리 전화 네트워크는 광섬유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광섬유와 최종 사용자 사이의 거리에 따라 FTT X ( 노드 , 도시, 건물 , 홈) 아키텍처가 어떻게 다른지 보여주는 개략도입니다. 왼쪽에 있는 건물은 중앙 사무실 입니다 .

오른쪽 건물은 중앙청에서 근무하는 건물 중 하나입니다. 점선 직사각형은 동일한 건물 내의 별도의 생활 또는 사무실 공간을 나타냅니다.




FTTH 액세스 회선

FTTH 액세스 회선광섬유를 사용해 사용자 측의 인터넷 접속용 라우터와 인터넷 측의 BAS를 접속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형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한 가지 형태는 한 개의 광섬유로 사용자 측과 가장 가까운 전화국 측을 접속하게 하는 유형입니다.
이 유형은 사용자와 전화국 사이를 한 개의 광섬유로 직접 연결합니다.

또 다른 형태는 사용자 부근의 전주에 광스플리터라는 분기 장치를 설치하고 여기에서 광섬유를 분기시켜 복수의 사용자를 연결하는 유형입니다.
각 유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직접 연결하는 유형

광섬유를 직접 연결하는 유형은 사용자 측에 설치된 미디어 컨버터라는 장치에서 이더넷의 패킷(전기 신호)을 패킷으로 변환만 합니다.
변환된 광신호는 광섬유 속으로 들어가는데 BAS 바로 앞에 있는 집합형의 미디어 컨버터에 연결되어 전기 신호로 복원됩니다.
복원된 신호는 BAS의 포트가 수신하여 인터넷의 내부로 패킷을 중계합니다.


이렇게 패킷을 인터넷에 보내면 응답 패킷이 돌아오고 이를 다시 광신호로 변환하여 보내는데, 이때 송, 수신(상, 하향) 신호가 혼합됩니다.
파장이 다른 빛은 혼합되어도 프리즘의 원리로 분리할 수 있으므로 혼합되어도 문제가 되지 않는데, 이렇게 한 개의 광섬유로 파장이 서로 다른 복수의 광신호를 흘리는 것을 파장 다중이라 부릅니다.


분기하는 유형

광 스플리터를 이용해 분기하는 경우는 미디어 컨버터 대신 ONU(Optical Network Unit)란 장치를 사용자 측에 설치하고 이더넷 신호를 광신호로 변환하며 이 신호는 BAS 바로 앞의 OLT(Optical Line Terminal)란 장치로 들어가는 형태입니다.
광신호가 흐르는 방향은 앞선 방법과 동일하지만 복수의 사용자가 동시에 패킷 송신 동작을 사용하면 광스플리터 부분에서 패킷의 광신호가 충돌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따라서 OLTOMU에는 패킷 충돌 방지를 위한 타이밍 조정 기능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 기능은 OLT가 송신 타이밍을 조정하여 ONU에 송신 지시를 내리고 그 지시에 따라 ONU가 송신 동작을 실행하는 형태로 작동합니다.
그리고 이때 ONU를 식별하는 부가 정보를 패킷의 맨 앞 부분에 추가하여 자신에게 오는 신호인 경우에만 광신호를 수신하여 이더넷의 전기 신호로 변환합니다.

마치 MAC 주소를 이용한 패킷 전송 방식처럼요.


 



ADSL 생략으로 인한 용어 설명

BAS

BroadBand Access Server, 패킷 중계 장치로 라우터의 일종

BAS은 수신한 패킷에서 MAC 헤더와 PPPoE(Point-to-Point Protocol over Ethernet) 헤더를 버리고 PPP 헤더 이후의 부분을 추출하고 터널링용 헤더를 붙여 터널링의 출구를 향해 중계합니다.

PPP

Point - to - Point Protocol, 전화 회선이나 ISDN(Integrated Service Digital Network) 등의 통신 회선을 사용하여 통신할 때 사용하는 구조.

본인 확인, 설정 값 통지, 데이터 압축, 암호화 등 다양한 기능을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음

PPPoE(Point-to-Point Protocol over Ethernet)

PPPHDLC(High-level Data Link Control) 대신 이더넷 패킷을 이용해 사용하기 위해 고안된 사양




액세스 회선으로 이용하는 PPP와 터널링

ADSL이나 FTTH 등의 액세스 회선에서 인터넷을 향해 흘러온 패킷은 액세스 회선을 운영하는 사업자가 소유한 BAS에 도착합니다.


인터넷은 원래 다수의 라우터를 함께 연결하여 만든 것이므로 액세스 회선을 라우터에 연결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리고 액세스 회선이 ADSL이나 FTTH로 발전한 것이므로 이것에 맞게 액세스 회선을 연결하는 라우터 역시 발전했는데 이것이 바로 BAS입니다.


BAS에서 발전한 것이 바로 본인 확인과 설정 값 통지 기능입니다.

ADSL이나 FTTH의 액세스 회선은 최초에 사용자명과 패스워드를 입력하여 로그인 동작을 실행하지 않으면 인터넷에 액세스 할 수 없습니다.

이때 BAS는 로그인 동작의 창구 역할이 됩니다. 이를 위해 PPPoE라는 구조를 사용하는데 보통의 전화 회선을 이용한 다이얼업 접속으로 이용하는 PPP 구조를 발전시킨 것으로, PPP에 대한 설명을 먼저 하겠습니다.




PPP

PPP는 먼저 프로바이더의 액세스 포인트에 전화를 걸고 전화가 연결되면 사용자 명과 패스워드를 입력하여 로그인 조작을 합니다.
이 사용자 명과 패스워드는 RADIUS(Remote Authentication Dial-in User Service)라는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RAS(Remote Access Server)에서 본인 확인 용 서버(인증 서버)에 전송되어 검증합니다.

인증이 완료되면 IP 주소 등의 설정 정보가 인증 서버로부터 반송되어 사용자 측에 전달합니다.
사용자의 PC는 이 정보에 따라 IP 주소 등을 설정하며, TCP/IP 패킷을 송수신할 준비가 됩니다.

이 동작에서 중요한 점은 TCP/IP 설정 정보를 통지하는 동작에 있습니다.인터넷에 접속할 때는 PC에 글로벌 주소를 설정해야 하는데, 다이얼 업 접속은 전화번호에 따라 액세스 포인트를 전환할 수 있고, 전환한 액세스 포인트에 따라 주소가 달라지므로 사전에 고정된 값으로 PC 주소를 설정 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인터넷에 접속 할 때 위와 같은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PPPoE

ADSL이나 FTTHPC에 글로벌 주소를 설정하지 않으면 인터넷에 접속 할 수 없는 것은 동일합니다. 하지만 사용자와 BAS를 케이블로 고정적으로 접속하므로 본인 확인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사용자에 따른 프로바이더 전환의 편의 목적으로 액세스 회선의 사용자는 PPP 구조를 동일하게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PPP에는 신호에 대한 규정이 없으므로 그대로 신호로 변환하여 송신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PPP 메시지를 작성하여 이를 옮겨주는 그릇이 필요한데, 이를 HDLC라는 프로토콜의 사양을 차용하기로 했습니다.

HDLC는 원래 전용 통신 회선을 사용하여 패킷을 운반하기 위해 만들어졌기에 다이얼업 접속에서는 일부 수정하여 사용합니다.

ADSL이나 FTTH에서도 HDLC를 사용할 수 있는 형태라면 그대로 PPP를 사용할 수 있겠지만, 사양이 달라 이를 대신할 목적으로 이더넷의 패킷을 사용하기로 했고, 이를 위한 새로운 사양인 PPPoE가 개발되었습니다.




터널링

BAS에는 위에서 설명한 본인 확인 기능과 함께 터널링이란 개념을 사용해 패킷을 운반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터널링은 소켓과 소켓 사이를 연결하는 TCP의 커넥션(연결 장치)과 비슷한데, 한쪽 출입구(소켓)에서 데이터를 넣으면 데이터가 그 모습 그대로 반대쪽 출입구(소켓)에 도달합니다.
네트워크 내에 터널을 만들어 그 속을 패킷이 통과하는 식입니다.

이 개념을 사용하여 BAS와 프로바이더의 라우터 사이에 있는 ADSL/FTTH 접속 서비스 사업자의 네트워크 안에 터널을 만듭니다. 그리고 여기에 사용자와 BAS를 연결하는 액세스 회선을 연결하면 사용자로부터 프로바이더의 라우터까지 한 개의 길이 만들어져서 패킷이 그 길을 통해 인터넷의 내부로 들어가는 형태가 됩니다.

즉, 사용자의 액세스 회선이 프로바이더의 라우터까지 연장되는 개념입니다.


터널링은 TCP 커넥션캡슐화를 이용한 방법이 있는데, TCP의 커넥션의 경우 먼저 네트워크에 설치한 터널링용 라우터(또는 터널링 기능이 있는 어떠한 것) 사이에 TCP의 커넥션을 만듭니다.

그리고 커넥션의 양 끝에 있는 소켓에 해당하는 부분을 라우터의 포트로 간주하고 여기에서 패킷을 송수신합니다.
다른 방법인 캡슐화의 경우 헤더를 포함한 패킷 전체를 별도의 패킷 안에 저장하여 터널을 통과시키는 방식입니다.




액세스 회선 전체 동작

액세스 회선의 동작은 사용자 측에 인터넷 접속용 라우터를 설치하여 인터넷에 접속하는 곳부터 시작됩니다.

먼저 인터넷 접속용 라우터(또는 PC)에 프로바이더가 할당한 사용자 명과 패스워드를 등록하면 인터넷 접속용 라우터는 PPPoE의 Discovery라는 구조(ARP와 같이 인터넷의 브로드 캐스트를 이용)에 따라 BASMAC 주소를 찾습니다.

BAS의 MAC 주소를 찾으면 본인 확인이나 설정 값 통지 동작을 실행하기 위해 사용자명과 패스워드를 전송하는데, 이때 패스워드의 암호화 여부에 따라 CHAP(Challenge HandShake Authentication Protocol)PAP(Password Authentication Protocol)로 나뉘며 인터넷 접속용 라우터(또는 PC)의 설정을 통해 어떤 방법을 사용할지 선택합니다.

암호화를 하는 CHAP가 더 권장되긴 하지만 패스워드는 BAS와 인터넷 접속용 라우터(또는 PC) 사이만 흐르므로 물리적으로 케이블에서 누설되는 전자파를 읽지 않고는 도청할 수 없으며 광섬유를 이용한 경우는 이마저도 불가능합니다.

인증을 마친 이후 BAS는 사용자에 대해 TCP/IP 설정 정보를 통지하는데 여기에는 인터넷에 접속하는 기기에 할당한 IP 주소, DNS 서버의 IP 주소, 기본 게이트웨이의 IP 주소가 포함됩니다.

인터넷 접속용 라우터를 사용할 경우 이 정보를 받아 BAS 측 포트에 글로벌 주소를 할당하고 경로표에 기본 게이트웨이를 설정하는 등 라우터 자체에 설정합니다.
이로써 인터넷에 패킷을 중계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하지만 이때 라우터에서 설정 정보를 받아 글로벌 주소를 할당하면 PC에서는 글로벌 주소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 PC에서는 프라이빗 주소를 할당하고 PC가 보낸 패킷은 인터넷 접속용 라우터에서 주소 변환 후 인터넷에 중계되는데,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지원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땐 라우터를 사용하지 않고 BAS가 통지하는 PPPoE의 메시지를 PC가 받는 형태로 인터넷에 직접 연결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글로벌 주소가 직접 할당되어 인터넷으로부터 패킷이 직접 도착하기 때문에 보안 대책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패킷 송수신 준비가 끝난 이후 누군가 브라우저에서 인터넷에 액세스 하면 패킷이 흘러 들어오는데 이 패킷의 수신처는 인터넷의 어느 한 부분으로 인터넷 접속용 라우터의 경로표에는 등록되어 있지 않을 겁니다.
이 경우 기본적인 라우터의 중계 방식대로 기본 게이트웨이로 중계됩니다.



중계 대상이 정해지면 패킷을 송신하는데 이 방법은 인터넷이 아닌 PPPoE 사양을 따릅니다.
먼저 송신하는 패킷에 MAC헤더, PPPoE헤더, PPP 헤더IP헤더, TCP헤더데이터 앞에 붙입니다.

MAC 헤더의 수신처 주소에는 PPPoE의 Discovery에서 조사한 BAS의 MAC 주소를, 송신처 주소에는 라우터의 BAS 측 포트의 MAC 주소를, 그리고 이더 타입에는 PPPoE를 나타내는 8864(16진수)를 작성합니다.

PPPoE와 PPP 헤더에는 페이로드 이외에는 모두 사전에 정해진 값이 들어갑니다.



이렇게 준비된 패킷은 BAS에 도착하여 MAC 헤더와 PPPoE헤더가 제거되고 PPP 이후 부분이 추출되어 터널링을 통해 프로바이더의 라우터로 터널을 이용해 송신됩니다.

PPPoE가 동작하는 데 있어서 부가되는 헤더의 대부분의 값은 사전에 결정되어 있어서 경로표의 기본 게이트웨이 항목에 어떤 값이 들어와도 관계가 없다는 성질이 있습니다.

즉, 라우터의 포트끼리 하나의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을 경우 중계 대상의 주소를 조사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글로벌 주소가 부족할 경우에 대한 특례로 1:1 접속 형태에서는 포트에 IP 주소를 할당하지 않아도 상관없도록 되었고, 이제는 이것이 통례가 되었습니다.

이것을 unnumbered라고 하며 이 경우 BAS에서 설정 정보를 통지할 때 기본 게이트웨이의 IP 주소를 통지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